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 3-2.프로덕션-원화,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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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9/03 - [Anime] -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 1.전체적인 흐름
2009/09/03 - [Anime] -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 2-1.프리 프로덕션-기획
2009/09/05 - [Anime] -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 2-2.프리 프로덕션-시나리오
2009/09/05 - [Anime] -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 2-3.프리 프로덕션-콘티
2009/09/11 - [Anime] -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 2-4.프리 프로덕션-설정
2009/09/13 - [Anime] -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 2-5.프리 프로덕션-색채설정
2009/09/22 - [Anime] -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 3-1.프로덕션-레이아웃



...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시리즈 근 9개월만의 부활입니다. 원,동화 편도 중간까지 써놓고 임시저장을 해뒀었는데 날짜를 보니 2009년 10월 4일로 되어있네요


... 죄송합니다

- 애니메이션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

 이번 시간은 원화,동화 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하는데요. 사실 이 부분이 애니메이션 바로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콘티,레이아웃,채색,특수효과 등등... 물론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 전부 중요한 과정입니다만 사실 이러한 부분이 없어도 애니메이션은 만 들수 있습니다. 내용이 산으로 흘러가건 바다로 빠지건 그림이 움직이면 애니메이션입니다. 색을 안 칠하고 연필선만으로 되어있어도 움직이기만하면 애니메이션입니다. 소리가 하나도 없어도 그림만 움직이면 애니메이션입니다.(스톱모션,클레이,모래 등등 사실상 그림이 아니라도 움직이기만 하면 뭐든 OK 이지만요) 반대로 엄청난 스토리로 엄청나게 뛰어난 그림을 그렸다고 해도 움직이지 않는다면 '그림책' 은 될 수 있어도 애니메이션이라고 할 순 없겠죠? 즉 이부분은 애니메이션에서 빠져선 안될 애니메이션 그 자체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흔히 말하는 작화에 해당하는 부분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작화' 라는 단어를 한번쯤 들어 보셨을 법도 한데요. 지금부터 알아볼 원,동화가 바로 그 작화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作画라 쓰고 일본에서 온 말입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그림체,퀄리티 를 뜻하는 말로 널리 쓰이고 있긴합니다만 원래의 의미와는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작화가 끝내준다!"

라는 표현은 물론 그림이 자세하고 세세하게 잘 표현되어있다. 즉 퀄리티가 높다. 라는 의미로 쓸 수 도있습니다만 캐릭터의 움직임이 좋다는 의미로도 쓸 수 있습니다. 그림체가 끝내준다! 는 표현으로 쓰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것 같지만요 ^^;; 굳이 이거다. 라고 말하긴 어렵구요 움직이는 혹은 배경 이외의 그림을 모두 '작화'라 부른다고 보시면 됩니다.

- 그림에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영혼, 생명체), animatus(움직이게 한다.살아나게한다.) 입니다. 굳이 모르셔도 되는 부분입니다만 그래도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이라면 상식정도로 알아둡시다 'ㅅ'

즉 애니메이션이란 생명을 불어넣는(움직이게 하는)작업입니다.


 
어떠신가요? 움직이는 것 처럼 보이시나요?
카미파라(紙パラ)라고 해서 종이를 팔랑 거리며 움직임을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어... 한장 한장 다 그리네?" 라는 부분에서 누구나 아 노가다구나... 라고 알 수 있으시겠지만
그림좀 그리신 분들이라면 단순히 노가다뿐만이 아니라 얼마나 그림 실력이 요구 되는지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원화작업풍경입니다
원화에 대해서는 밑에서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는데요. 여기서는 그냥 기본이 되는 그림 정도로 알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원화(原画) 움직임의 시작

그러면 본격적으로 원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작업 과정으로서는 레이아웃의 다음 단계 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레이아웃에서 많은 단계로 나뉘어지는데 배경이 있고 3D가 있고 원화가 있습니다.
쉽게 거꾸로 생각해보면 레이아웃에 있어서 배경이외의 부분이 원화에 해당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도 있겠죠?

즉 레이아웃에서 그렸던 배경이외의 인물,움직이는것들을 그리는 작업입니다.
그러면 레이아웃과는 무엇이 다른가부터 이야기하고 갑니다.
레이아웃에서 구도를 다루었다고 하면 원화에서는 움직임을 다룹니다.
레이아웃에서 구도, 즉 어떠한 앵글로 할것인가 어떤포즈로 할것인가 같은 비교적 정지된 요소들을 결정했다면
원화에서 레이아웃에서 결정된 것들을 기준으로 어떻게 움직일것인가를 정합니다.

그러면 설명하기에 앞서 먼저 원화를 보도록 할까요?


노매드의 홈페이지 링크입니다. 들어가셔서 原画集 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찾으시면 됩니다.
http://www.nomad-inc.co.jp/creat/traument/index.html
http://www.nomad-inc.co.jp/creat/rozen/rozen_top.html


가이낙스원화집 소개란입니다
http://www.gainax.co.jp/goods/gurren-lagann_g/index.html - 그렌편,라간편
http://www.gainax.co.jp/goods/top2_g/index.html - 톱을 노려라2 !
http://www.gainax.co.jp/goods/master_g/index.html - 이분이 나의 주인님 - 제일 밑에서 GIF애니를 보실수 있습니다 
http://www.gainax.co.jp/goods/re_honey_g/index.html - Re : 큐티하니
http://www.gainax.co.jp/goods/mahoro_g/index.html - 마호로매틱
http://www.gainax.co.jp/goods/flcl_g/index.html - 프리크리
http://www.gainax.co.jp/goods/eva1.0_g/index.html - 에바 신극장판 : 서
http://www.gainax.co.jp/goods/gwe/index2.html#gwem1 - 신세기 에바 극장판
http://www.gainax.co.jp/goods/gwe/index.html#vol.1 - 신세기 에반게리온
http://www.gainax.co.jp/goods/nadia_g/index.html - 이상한 바다의 나디아


가이낙스작화의 혼! 코너입니다 - 강추!! Back Number 란에서 지난회도 보실수 있습니다
http://www.gainax.co.jp/anime/top2/making.html - 톱을노려라2 !
http://www.gainax.co.jp/anime/gurren-lagann/oni_r.html - 천원돌파 그렌라간
http://www.gainax.co.jp/anime/gurren-lagann/oni_4th.html - 그렌편
http://www.gainax.co.jp/anime/gurren-lagann/hy_oni.html - 라간편


작화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으신 분들은 작화의혼 을 보시면 금방 이해하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톱2 가 그림을 클릭하시면 해당 컷의 원화들이 쭉 나열되어 있어서 더 알기 쉬울것 같네요
제일 밑으로 가시면 플래시로 연결해서 보실수 있습니다


아직 잘은 모르겠지만 대충은 감이 잡히셨나요? 보시면서 어떤 느낌을 받으셨는지는 모르겠지만
혹시 "의외로 선이 지저분 하다", "움직임이 부드럽지않고 좀 딱딱하다" 라는 느낌을 받지는 않으셨는지요?

결국 작화라는것도 교과서 끝자락에 그려서 움직이던 졸라맨 만화랑 똑같습니다.
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몇초 움직이려고하면 정말 많이 그려야합니다.
그런데 TV애니메이션이나 극장판의 경우는 먼저 졸라맨이 아니다보니 한장, 한장 시간이 더 많이 걸리겠죠?
그리고 몇초로 끝나는게 아니라 몇십분씩하다보니 훨~씬 더 많이 그려야하겠죠?

그렇다보니 일일이 한장씩 다 그리려고하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위해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이 움직임의 포인트가 되는 그림만 그리고
그 사이의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그림을 아직 그림이 능숙하지않는 신인 들이 그리는 시스템이 생긴 것입니다.

여기서 움직임의 포인트가 되는 그림원화라 하고 이를 그리는 사람을 원화맨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사이의 그림동화라고 하고 이를 그리는 사람을 동화맨이라고 합니다.

위의 플래시의 움직임이 딱딱한것은 사이사이에 들어가는 동화가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 일단 여기까지만
그냥 임시저장해두고 다 쓰면 올릴까 했는데 저번처럼 세월아 네월아 묵혀두게 될까봐
일단 써놓은것만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올려둡니다.


그리고 1만히트 생유베리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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