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 2-2.프리 프로덕션-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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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9/03 - [Anime] -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 1.전체적인 흐름
2009/09/03 - [Anime] -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 2-1.프리 프로덕션-기획



이번에는 시나리오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저번 시간의 기획은 상당히 비지니스적인 면의 내용이었기때문에 재미 없으셨을지도 모르겠는데요
여기서부터는 조금씩 작품적인 내용이 되겠네요

그래도 본격적인 애니메이션의 제작은 역시 프로덕션부터 이기때문에 아직은 조금은 지루하실지도 모르겠네요 ^^;;

전의 기획 단계는 아직 작품을 실제로 만들지 안만들지 모르는 단계 였기 때문에
너무 길어도 스폰서에게 어필하기 힘들 뿐더러 기획이 통과하지않으면 전부 쓸모 없게 되기때문에
너무 길지않도록 간단하게 작품을 압축한 정도 였다면

기획이 통과된 지금부터는 실제로 애니메이션작품에 쓰인다는 전제하 이기때문에
보다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만들어 가게 됩니다 'ㅅ'



     시나리오


시나리오 혹은 각본 이라고도 이야기 합니다 'ㅅ'
기획단계에서 만들었던 시나리오 플롯은 이야기의 개요 전체의 흐름, 줄거리를 요약한 정도였지만
이번에는 읽으면서 머릿속으로 구체적인 이미지가 떠오를 정도로
배경의 묘사, 인물의 움직임, 대사 까지 전부 씁니다.
거의 소설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 점이라고 하면 등장인물의 이름까지 표시되어있다는 점일까요? (행인A : 사과 사세요)

시나리오도 플롯과 마찬가지로 시나리오라이터(각본가)가 쓰게 됩니다.
TV판의 경우는 편수가 상당히 길기때문에 혼자서 전부 쓰는건 힘들겠죠?
그래서 시리즈 구성이라 불리는 메인이 되는 시나리오라이터가 다음 화는 이런이런식으로... 라고 요약을해서 적고
밑의 시나리오라이터들이 시리즈 구성의 지시에 따라 상세하게  적어 나가게 됩니다.



ㅇ어느마을(밤)
유럽풍의 주택가, 줄지어선 가로등, 넓은 정원...
그 상공을 지나가는 헬리콥터... 어둠속에 소리없이 삼엄하게  펼쳐지는 [초콜렛 경찰]
컴뱃슈트와 적외선스코프로 무장한 대원들이 덤불속에 숨어든다.
초콜렛탐사박멸머신[CACAO(임시)]의 레이더가 작동하자 모니터에 초콜렛발견의 경고가 뜬다.
그리고 무선통신의 목소리가

대원A : (통신) 목표변경 없음. 반응계속중, 좌표 X-X-X
대원B : (통신) 에너지 충전 완료. 시스템 올 그린. 반건강물질탐사박멸기동 시스템 [CACAO]기동
대원C : (통신) 박멸 모드, 스탠드 온

말이 끝나자 움직이기 시작하는 CACAO. 초콜렛박멸모드 스위치를 누르자 모니터와 경고램프가 일제히 붉게 빛나기 시작한다.
「チョコレート・アンダーグラウンド」
ⓒ山川あいじ/集英社・別冊マーガレット ⓒチョコレート・アンダーグラウンド製作委員会
 
조금 번역이 이상하긴 해도 대충은 저런 느낌입니다.

조금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ㅅ';;
아직은 초기 단계이기때문에 실질적으로 감독이나 프로듀서 정도의 윗 사람들이 하는 작업이기떄문에
실제로 우리들이 접하기는 사실 어려운 부분들입니다.
하지만 시나리오집을 책으로 내어 판매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다음은 콘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시나리오로 작품의 구체적인 내용이 정해지긴 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이미지는 잡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똑같은 소설을 읽어도 사람마다 머릿속으로 그리는 그림은 다 다르겠죠?
애니메이션은 혼자서 만드는게 아니라 수십 수백명이 함께 만드는 작품이기때문에
모두의 생각을 똑같이 통일시키기위해 모두가 참고할 기준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글 뿐만이 아니라 그림을 넣어서 정리한게 콘티 입니다. 일본어로는 그림콘티(絵コンテ)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글에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슬슬 그림이 등장하게 되면서 보시는 여러분도 조금은 흥미를 가지지 않을까 하네요 ^^;;

2009/09/05 - [Anime] -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 2-3.프리 프로덕션-콘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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