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제 리뷰를 계속 봐 오신 분들이라면 지겨울 만큼 보셨겠지만
애니메이션은 노동집약적 상업 예술의 끝판왕으로
팀플이 되어야 하고 그 말인즉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시로바코에서는 메일 자체를 헨나하니C가 쓴건지
원작자의 노가메 선생님이 어시도 안 쓰고
혼자 장인정신을 발휘하며 살아오신 터라
커뮤니케이션 장애를 가지고 계셨던건지는 확인할수 없으나
"뭔가" 내 그림이랑은 다르다. "뭔가" 귀염성이 부족하다. "뭔가" 납득이 가지않는다.
같은 "뭔가" 싸대기를 날려주고싶은 리테이크 메일이 왔는데
실제로도 작업하다보면 저런 경우가 종종 있으니 환장할 노릇
"좀 더 화려하게!" , "아무튼간에 멋지게!" 같이 입만 뚤려 있으면 초등학생도 할수 있을것 같은 말을
무려 돈 받고 일하는 프로 연출가가 리테이크 지시로 말하곤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지시를 내리지 않으면 일이 안된다.
음식을 만들고 손님에게 나가기 전에 주방장에게 가져갔더니
잠시 맛을 보고 "음... 좀 더 맛있게!" 랑 다를게 없다
선생과 제자라면 이런 무대포식의 스파르타도 하나의 방법이라고는 생각하지만
손님이 기다리고 있고 음식을 바로 내가야 하는 상황에서
"뭐가 문젠지 네가 알아서 생각해라" 라는건 이야기가 안된다
음식을 먹고 "짜다" , "싱겁다" 이런 감상은 누구나 말할수 있다
감상에서 끝나지 않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될지
구체적인 방향을 지시해주어야 하는것이 연출의 일이다.
한입 딱 먹더니 "간장 몇 스푼을 더 넣고 몇 분 더 졸여라"
같이 구체적으로 지시를 내릴수 있어야 진정한 프로페셔널이 아니겠나
간혹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전에 뭐가 문제인지 문제파악 능력자체가 없어서
당연히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는 못하겠고 그렇다고 모든 컷을 OK 내면 놀고 있는것 같으니
일하고 있는 척이라도 하기 위해 그냥 일부러 리테이크를 낸게 아닌가
라는 의심마저 드는 경우도 있다.
임기응변
결국 밥상이 뒤집어 졌다. 애니메이션 업계는 언제 무슨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4년 반 일하면서 스케쥴 대로 흘러간적은 정말 한손에 꼽힌다
말이 좋아 스케쥴이지 그냥 희망사항 정도로 보는게 맞다
특히 제작진행은 돌발적인 상황에 대한 대처가 중요한데
흔히 잡일 담당이나 시다바리같은 이미지가 있지만
사실은 머리도 좋아야 하고 일 관리도 잘해야한다(심지어 체력도 요구된다 괴물인가)
사실을 바탕으로 한 거짓말 투성이
애니메이션은 기본이 거짓말이고 모든게 거짓말 투성이다
실제로 캐릭터가 존재하지도 않으며
이야기의 무대가 되는 배경 역시 결국은 종이 쪼가리나 데이터에 불과하다
그러다보니 "실제로" 어떠한가는 사실상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사실 이러한 "현실의 법칙" 이라는 굴레에 묶여 있지 않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 재미있기도 한것이다
어떻게 그리느냐에 따라 무중력으로 보이게 할수도 있고
인간의 범위를 뛰어넘는 점프력 등을 표현할수도 있다
물론 이러한 바탕에는 "현실의 법칙" 을 제대로 이해하는것부터 시작이다
단순히 서있다. 라는것은 실사에선 간단한 일이다
그냥 서있는 배우를 찍으면 된다. 물론 비장하게 서있다거나 활기차게 서있거나
표현에 있어서 연기력이 요구되겠지만 "서있는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라는건 없다
하지만 그림의 경우 실제로 중력이 작용하고 있지 않고 종이 위에 선에 불과 하기 때문에
서있는 그림을 그려도 떠보이는 경우가 있다. 보이지 않는 무게감역시 표현하지 않으면 안된다
중력을 표현하기 위해서 어떻게 그려야 하는가를 이해하고 나면 그 다음은
그것을 일부러 어기면서 무중력을 표현할수 있게 될수도 있고
그것을 더 과장하여 중력이 강한 다른 별을 표현할수도 있다
이번 화에는 이구치의 기분전환겸 야구 연습장에 가는 장면이 나오는데
실제로 야구나 축구 등 스포츠계나 액션물은 그리기 어렵다
물론 정지 포즈도 어렵지만 연속 동작을 그려야하는 애니메이션은 더 하다
이런 씬을 멋지게 만들기 위해서는 실제 야구나 축구의 동작을
유심히 관찰하고 분석해서 그것을 바탕으로
적절히 과장시키거나 반대로 적용시켜야 비로서 가능한 것이다
캐릭터 디자인
예전 포스팅 참고 (링크 클릭)
쉽게 말해 캐릭터 디자인은
작화에 있어서 기준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앞,옆,뒷 모습 웃는 얼굴,우는 얼굴,화난 얼굴 등등
애니메이션 하면서 나올 가능성이 있는 대부분을
참고할수있도록 샘플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작화 주의사항이라고 따로 만들기도 하는데
여기서는 머리카락이 눈이랑 겹칠때
눈을 안보이게 할것인가 실선을 남길것인가
아니면 눈 위주로 거짓말이지만 머리카락을 비치게 할것인가 등등
사람이나 작품에 있어서 가지각색인 부분들을 하나로 정합니다